환자 마케팅에 좋은 인테리어 방법
다른 병원과 차별화된 한눈에 보이는
'환자 마케팅에 좋은 인테리어 방법'
잠재적 신규 고객의 눈을 잡아 끌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부분은 다른 병원과 차별화 되는것이 한눈에 보이는 인테리어이다.
병원을 개원 혹은 이전하는 경우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수없이 많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수익창출이 목적인 만큼 결국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어떻게 신규 고객을 유치하느냐는 것이다.
특히 동물병원의 경우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이 1천만 시대라는 타이틀로 우후죽순 생겨나는 추세라서 더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동물병원의 경우 기업처럼 값비싼 TV광고나 지면광고를 적극 활용할 수 없는 실정이기에 블로그나 바이럴 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이때 대부분 높은 진료서비스 수준이나 값비싼 의료장비, 직원들의 친절함 그리고 원장님의 경력 등에만 집중하는데 이는 재진을 위해서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초진 즉 신규고객에 한정한다면 전혀 효율적인 마케팅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어느 병원도 ‘우리 병원은 수준낮은 진료서비스와 불친절 합니다’라고 광고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수많은 경쟁업체 사이에서 잠재적 신규 고객의 눈을 잡아 끌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부분은 경험하지 못한 진료 서비스가 아닌 다른 병원과 차별화되는 것이 한눈에 보이는 인테리어이다.
그래서 실제로 동물병원을 새롭게 개원하는 원장님들은 인테리어에 주목하고 공을 들이는 추세이다. 하지만 한정된 자본아래 값비싼 의료장비와 좋은 상권의 임대료 그리고 각종 설비를 제외하고 나면 결국 인테리어는 가성비를 찾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많아서 앞서 언급한 마케팅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고 한번 진행된 인테리어는 길게는 10년 가량 사용해야 하는 것인데 부실 시공으로 인한 각종 하자를 그 기간 내내 겪는 경우가 부지기수인지라 안타까운 부분이 많다.
더군다나 계약금만 받고 잠적한다던지, 약속된 공사기간에 끝내지 못하고 개원이 연기되는 등 오픈하기 전부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에 인테리어 업체를 결정하는 것이 성공적인 개원을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어떤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지를 알려드리고자 한다.
첫 번째는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인터넷 서칭 보다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원장님들의 소개나 입소문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다. 이는 이미 검증된 업체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이며 효율적인 방법이다.
만약 아는 지인이 없을 경우 여러 현장을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병원을 골라 그 병원을 시공한 업체가 어디인지 인터넷으로 확인해 볼 수도 있다.
더불어 동물병원 개원이라고 해서 동물병원만 둘러 보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리잡고 오래 운영중인 성형외과나 피부과 등 의료업계 전반을 둘러보는 것이 좋은데 오래 운영하고 있는데도 변함없이 유지되는 인테리어는 어떤지 그것이 어느 업체가 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가급적 저가 업체는 지양하라는 것이다. 아파트나 중고차도 그러하듯 인테리어도 결국 금액이 그 가치를 어느 정도 반영하기 때문이다.
저가 업체는 마진을 위해서 미리 약속된 내용의 누락이나 마감재 교체, 숙련된 인부의 미사용으로 필연적으로 낮은 퀄리티와 하자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한번 결정되면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이상 사용해야 하는 인테리어 이기에 오랫동안 변함없이 유지되는 퀄리티는 필수이며 저가 업체는 사후 AS 조차 미비한 곳이 대부분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더불어 공사기간 중 문제가 발생하거나 선입금만 받고 잠적하는 사기 사건의 경우도 대부분 저가업체들의 소행이니 유의해야 한다.
세 번째는 최소 10년 이상 병원을 대상으로 인테리어를 진행해온 업체인지 업력을 확인하는 것이다.
단순히 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아닌 10~20년 동안 그업체가 어떠한 병원들을 진행했는지 확인하고 10년의 기간 동안 바뀌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감각 있는 디자이너가 있는지 그리고 10년전 인테리어한 업체인데 리모델링 하며 또다시 그 업체를 선정한 병원이 있는지를 확인한다면 그 업체는 믿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것이다.
이러한 업체들이 10년 이상 운영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완벽한 사후지원과 AS 처리 등이므로 조금 비싸더라도 장기적으로 볼 때 더 효율적인 비용이 될 수 있다.
전문적인 부분으로 들어가면 이 밖에도 여러가지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있지만 앞서 언급한 세가지만 적용해도 인테리어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사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인테리어 퀄리티의 차이를 구별해내는 것이 쉽지 않다. 인테리어는 공사의 공정 중에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많은데공사 마감 직후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난 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만약 문제가 발생된다면 보수를 위해 며칠 혹은 최악의 경우 몇 달간 진료를 쉬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기에 계약 단계에서부터 세밀하게 점검해주고 설계해 나가는 업체와 시공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